학회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국가안보·국민안전학회 회장 박준석입니다.
글로벌시대에 있어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전은 보이지 않는 갈등과 정치적·경제적·문화적·군사적·환경적 등으로 예측할 수 없는 원인에 의하여 국가에 심각한 국익과 경제적 피해와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자국의 이익강화와 국가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다차원적이고 통합적인 안보체제를 강구하고 있습니다.
세계적 안보지형의 변화에 따라서 우리나라의 역할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위기관리의 테러, 사이버테러, 산업스파이, 경호, 재난, 재해, 치안, 범죄의 위협에 대한 국민과 국가의 예방 및 대응, 복구, 관리 등을 포함하는 국가 안보와 국민의 안전에 관한 체계적인 법 정립과 대응체계, 복구관리 주무부서의 역할과 기능 등의 문제가 있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따라서 본 학회에서는 우리나라도 이러한 위협과 재난에 대한 포괄적인 국가 국민안전위기관리체계를 청와대와 정부 각 부처 국가기관 등의 협업을 통하여 위기관리의 예방 대응 복구 등의 전문적인 대처방안과 국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선진국형 위기대응 메뉴가 국민생활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체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국민안전과 국가안보의 위기관리에 대한 컨트롤 타워의 재정립과 포괄적인 국가안보·위기관리의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또한, 정부의 정책과 공조하여 산·학관 협력을 통한 한국형 국민의안전과 국가안전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하고자 본 학회를 만들게 된 배경입니다. 이에 따라서 국민국가안보와 국민안전에 대한 학문적 정립을 구축하고 이에 따른 입법부와 관련된 정부부처와 청와대에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의 기능과 활동 책임을 부여할 수 있는 매트릭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 정부부처의 명확하게 구분하여 실질적 국민안전과 국익을 통하여 국가안보와 국민 안전에 발전에 정책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사료됩니다. 특히, 국가안보와 국민의 안전에 관련된 학문과 대학의 학과 관련 신설과 전공자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세계적인 전문서적을 만들어 국가와 국민의 안정적인 역할을 하는데 일임할 생각입니다. 처음으로 범위가 넓지만 국가안보와 국민안전을 안전 분야에 최초로 학회를 만드는 학자로 써 늘 부족하고 겸손하게 학회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많은 격려와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한국국가안보·국민안전학회 회장
(사)한국안전교육정책연구소 이사장
한국경호경비학회 명예회장
용인대학교 경호학과 교수
박준석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