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nssa



회장/회원 동정

 

 

광화문 정부청사 5개층 ‘대통령실’ 마련…경호·교통 대책 어떻게?





[앵커]
윤 당선인이 청와대로 들어가지 않는다면 광화문 청사가 사실상 유일한 대안입니다. 문재인 대통령도 같은 공약을 발표하고 위원회를 설치해 이전 검토를 했었는데 결국 무산된 바 있습니다. 이유는 경호와 교통문제 였는데 이번 역시 사정이 달라진 건 없습니다.

그렇다면 대책은 뭐가 있는지 김도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통일부와 행자부 등이 있는 광화문의 정부서울청사입니다. 윤석열 당선인은 이곳 9층에 있는 국무총리실을 대통령 집무실로 바꾸고, 추가로 4~5개층을 비서실과 안보실 등으로 쓰는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합니다.

대통령실은 민관합동위원회로 개편하고, 이곳에서 최고의 민간 전문가들과 수시로 소통하겠다는 겁니다.

김은혜 / 대변인
”민관합동위원회 같은 경우에도 민간의 창의와 아이디어를 앞으로 국정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광화문 일대엔 고층 유리 건물이 즐비해 경호에 어려움이 있고, 대통령 출입 때마다 이 일대 교통을 통제해야 하는 점은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매일 출퇴근 시간 대 관저에서 집무실까지 동선이 노출되는 문제도 있습니다.

박준석 / 용인대 경호학과 교수
”테러라든지 또 복합적인 재난, 폭발물, 유해요소(에 대한) 여러가지 고려를 해야…”

문재인 대통령도 이같은 이유로 광화문 집무실을 포기했지만, 윤 당선인은 “취임 첫날부터 광
화문으로 출근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재의 청와대 구조로는 제왕적 대통령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겁니다.


윤석열 / 대통령 당선인 (지난 1월)
”제왕적 대통령의 잔재를 철저히 청산해야 합니다.”

윤 당선인측은 집무실을 방탄 유리로 교체하고, 도청 방지 장치를 설치하는 등 실무 준비에도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TV조선 김도형입니다.